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현행 시스템 분석, 디자인 패턴 (요구사항 확인 02)
개발소연자
2025. 4. 9. 09:47
현행 시스템 파악
소프트웨어 아키텍처 뷰 유논프구배
- 유스케이스 뷰(Usecase)
- 논리 뷰(Logical)
- 프로세스 뷰(Process)
- 구현 뷰(Implementation)
- 배포 뷰(Deployment)
소프트웨어 아키텍처 패턴 유형
- 계층화 패턴(Layered)
- 클라이언트-서버 패턴(Client-Server)
- 파이프-필터 패턴(Pipe-Filter)
- 브로커 패턴(Broker)
- 모델-뷰-컨트롤러 패턴(MVC: Model View Controller)
모델-뷰-컨트롤러 패턴(MVC)
- 모델(Model): 핵심 기능과 데이터 보관
- 뷰(View): 사용자에게 정보 표시(하나 이상의 뷰가 정의될 수 있음)
- 컨트롤러(Controller): 사용자로부터 요청을 입력 받아서 처리
소프트웨어 아키텍처 비용 평가 모델
소프트웨어 아키텍처 비용 평가 모델의 종류
- SAAM(Software Architecture): 변경 용이성, 기능성
- ATAM(Architecture Trade-off): 품질 속성
- CBAM(Cost Benefit): 경제적 의사결정
- ADR(Active Design Review): 응집도
- ARID(Active Reviews for Intermediate Designs): 품질 요소
디자인 패턴
디자인 패턴 구성요소 패문솔 사결샘
- 패턴의 이름
- 문제 및 배경
- 솔루션
- 사례
- 결과
- 샘플 코드
디자인 패턴 유형 생구행
- 생성 - 생빌 프로 팩앱싱 : 객체 인스턴스 생성에 관여
- 구조 - 구브데 퍼플 프록 컴 어 : 더 큰 구조 형성 목적의 클래스나 객체의 조합
- 행위 - 행 미인이 텝옵 스테 비커 스트 매체 : 클래스나 객체들이 상호작용하는 방법과 역할 분담
생성 패턴 생빌 프로 팩앱싱
- 빌더(Builder): 복잡한 인스턴스를 조립
- 프로토타입(Prototype): 시제품을 만들어 두고 시작
- 팩토리(Factory)
- 앱스트랙 팩토리(Abstract Factory)
- 싱글톤(Singleton)
구조 패턴 구브데 퍼플 프록 컴 어
- 브리지(Bridge)
- 데코레이터(Decorator)
- 퍼사이드(Faccade)
- 플라이 웨이트(Flyweight): 메모리 절약
- 프록시(Proxy): 실체 객체에 대한 대리 객체, 미리 할당하지 않음
- 컴포지트(Composite): 트리 구조 합성물
- 어댑터(Adapter)
행위 패턴 행 미인이 텝옵 스테 비커 스트 매체
- 미디에이터(Mediator): 중간에서 통제
- 인터프리터(Interpreter)
- 이터레이터(Iterator)
- 템플릿 메서드(Template)
- 옵져버(Observer)
- 스테이트(State)
- 비지터(Visitor)
- 커맨드(Command)
- 스트레티지(Strategy)
- 메멘토(Memento)
- 체인 오브 리스판서빌리티(Chain of Responsibilty)
요구사항
요구사항의 분류
- 기능적 요구사항: 시스템이 제공하는 기능, 서비스에 대한 요구사항
- 비기능적 요구사항: 시스템이 수행하는 기능 이외의 사항, 시스템 구축에 대한 제약사항에 관한 요구사항
요구공학 프로세스 도분명확
- 도출: 요구사항 소스, 도출 기법
- 분석: 요구사항 분류, 개념 모델링, 기술 구조 설계 및 요구사항 할당
- 명세: 시스템 정의서, 시스템 요구사항 명세서, 소프트웨어 요구사항 명세서
- 확인: 검토, 프로토타이핑, 모델 검증, 인수 테스트
요구사항 도출 단계 주요 기법
- 인터뷰
- 브레인스토밍
- 델파이 기법: 전문가의 경험적 지식
- 롤 플레잉
- 워크숍
- 설문 조사
요구사항 분석 단계 기법
- 데이터 흐름도(DFD: Data Flow Diagram)
- 자료 사전(DD: Data Dictionary)
- UML(Unified Modeling Language)
요구사항 명세 단계 주요 기법
- 비정형 명세 기법
- 정형 명세 기법: 수학적 원리와 표기법
요구사항 확인 및 검증 단계 주요 기법
- 동료 검토(Peer review)
- 워크 스루(Walk Through): 비공식적인 검토
- 인스펙션(Inspection): 다른 팀 전문가의 공식적인 검토
요구사항 관리 단계 절차
- 요구사항 협상: 우선순위 설정, 시뮬레이션
- 요구사항 기준선 설정: 공식회의, 형상 관리
- 요구사항 변경관리: 형상 통제 위원회, 영향도 분석
- 요구사항 확인 및 검증: 확인 및 검증