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현행 시스템 분석, 디자인 패턴 (요구사항 확인 02)

개발소연자 2025. 4. 9. 09:47

현행 시스템 파악

소프트웨어 아키텍처 뷰 유논프구배

  • 유스케이스 뷰(Usecase)
  • 논리 뷰(Logical)
  • 프로세스 뷰(Process)
  • 구현 뷰(Implementation)
  • 배포 뷰(Deployment)

소프트웨어 아키텍처 패턴 유형

  • 계층화 패턴(Layered)
  • 클라이언트-서버 패턴(Client-Server)
  • 파이프-필터 패턴(Pipe-Filter)
  • 브로커 패턴(Broker)
  • 모델-뷰-컨트롤러 패턴(MVC: Model View Controller)

모델-뷰-컨트롤러 패턴(MVC)

  • 모델(Model): 핵심 기능과 데이터 보관
  • 뷰(View): 사용자에게 정보 표시(하나 이상의 뷰가 정의될 수 있음)
  • 컨트롤러(Controller): 사용자로부터 요청을 입력 받아서 처리

소프트웨어 아키텍처 비용 평가 모델

소프트웨어 아키텍처 비용 평가 모델의 종류

  • SAAM(Software Architecture): 변경 용이성, 기능성
  • ATAM(Architecture Trade-off): 품질 속성
  • CBAM(Cost Benefit): 경제적 의사결정
  • ADR(Active Design Review): 응집도
  • ARID(Active Reviews for Intermediate Designs): 품질 요소

디자인 패턴

디자인 패턴 구성요소 패문솔 사결샘

  • 패턴의 이름
  • 문제 및 배경
  • 솔루션
  • 사례
  • 결과
  • 샘플 코드

디자인 패턴 유형 생구행

  • 생성 - 생빌 프로 팩앱싱 : 객체 인스턴스 생성에 관여
  • 구조 - 구브데 퍼플 프록 컴 어 : 더 큰 구조 형성 목적의 클래스나 객체의 조합
  • 행위 - 행 미인이 텝옵 스테 비커 스트 매체 : 클래스나 객체들이 상호작용하는 방법과 역할 분담

생성 패턴 생빌 프로 팩앱싱

  • 빌더(Builder): 복잡한 인스턴스를 조립
  • 프로토타입(Prototype): 시제품을 만들어 두고 시작
  • 팩토리(Factory)
  • 앱스트랙 팩토리(Abstract Factory)
  • 싱글톤(Singleton)

구조 패턴 구브데 퍼플 프록 컴 어

  • 브리지(Bridge)
  • 데코레이터(Decorator)
  • 퍼사이드(Faccade)
  • 플라이 웨이트(Flyweight): 메모리 절약
  • 프록시(Proxy): 실체 객체에 대한 대리 객체, 미리 할당하지 않음
  • 컴포지트(Composite): 트리 구조 합성물
  • 어댑터(Adapter)

행위 패턴 행 미인이 텝옵 스테 비커 스트 매체

  • 미디에이터(Mediator): 중간에서 통제
  • 인터프리터(Interpreter)
  • 이터레이터(Iterator)
  • 템플릿 메서드(Template)
  • 옵져버(Observer)
  • 스테이트(State)
  • 비지터(Visitor)
  • 커맨드(Command)
  • 스트레티지(Strategy)
  • 메멘토(Memento)
  • 체인 오브 리스판서빌리티(Chain of Responsibilty)

요구사항

요구사항의 분류

  • 기능적 요구사항: 시스템이 제공하는 기능, 서비스에 대한 요구사항
  • 비기능적 요구사항: 시스템이 수행하는 기능 이외의 사항, 시스템 구축에 대한 제약사항에 관한 요구사항

요구공학 프로세스 도분명확

  1. 도출: 요구사항 소스, 도출 기법
  2. 분석: 요구사항 분류, 개념 모델링, 기술 구조 설계 및 요구사항 할당
  3. 명세: 시스템 정의서, 시스템 요구사항 명세서, 소프트웨어 요구사항 명세서
  4. 확인: 검토, 프로토타이핑, 모델 검증, 인수 테스트

요구사항 도출 단계 주요 기법

  • 인터뷰
  • 브레인스토밍
  • 델파이 기법: 전문가의 경험적 지식
  • 롤 플레잉
  • 워크숍
  • 설문 조사

요구사항 분석 단계 기법

  • 데이터 흐름도(DFD: Data Flow Diagram)
  • 자료 사전(DD: Data Dictionary)
  • UML(Unified Modeling Language)

요구사항 명세 단계 주요 기법

  • 비정형 명세 기법
  • 정형 명세 기법: 수학적 원리와 표기법

요구사항 확인 및 검증 단계 주요 기법

  • 동료 검토(Peer review)
  • 워크 스루(Walk Through): 비공식적인 검토
  • 인스펙션(Inspection): 다른 팀 전문가의 공식적인 검토

요구사항 관리 단계 절차

  1. 요구사항 협상: 우선순위 설정, 시뮬레이션
  2. 요구사항 기준선 설정: 공식회의, 형상 관리
  3. 요구사항 변경관리: 형상 통제 위원회, 영향도 분석
  4. 요구사항 확인 및 검증: 확인 및 검증